특성화방안

학과소개

특성화방안
1. 교육특성화
  • (사회복지 분야 전문 지식 교육 강화) 사회복지빅데이터학과는 사회복지 분야와 데이터 분석 기술을 융합하는 학과이다. 따라서 사회복지 분야 전문 지식 또한 반드시 습득해야 한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과의 협력 및 사회복지분야 교육을 강화한다.
  • (데이터 분석 및 통계학 전문 교육 강화) 사회복지빅데이터학과의 핵심 역량은 데이터 분석 및 통계학 기술에 있다. 이를 위해 데이터 분석과 통계학 분야의 전문 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전문 교수진의 확보와 데이터 분석 및 통계학 관련 프로그램 및 교육을 강화한다.
  • (인문사회과학 분야와의 융합 강화) 빅데이터 분석 기술은 인문사회과학 분야에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빅데이터학과는 인문사회과학 분야와의 융합을 강화하여 다양한 분야에서의 응용 가능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인문사회과학 분야와의 교류 및 연구개발을 적극적으로 강화한다.
  • (융합 교육 특성화 체제 확립)기존 사회복지 교육과 빅데이터 분석 교육을 융합하여, 사회복지 분야에서 빅데이터를 전문적으로 활용하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교육 프로그램을 체계화
  • (융합 교육 전문성 강화)빠르게 발전하는 빅데이터 및 ICT 융합에 적응 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최신 기술을 경험할 수 있는 실습 위주 수업을 통한 전문성 강화
  • (지역 정주 및 발전 사회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빅데이터 분석 기술의 적용된 사회복지 서비스의 산업현장 적용을 위한 업계 협력형 수업 진행 및 경험을 통한 사회복지 서비스 및 프로그램 개발
  • (인터디시플러너리 교육) 마이크로디그리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업하는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 제공 및 융합형 인재 양성
  • (복수 학위 취득) 마이크로 디그리를 통한 전공 학점 이수를 통한 복수 학위 취득 및 다양한 분야의 자격증 취득
2. 사회복지빅데이터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특성화
  • 사회복지빅데이터 전문 교육 과정 개발매 학기 사회복지와 빅데이터 전문 분야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포함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산업계 전문가와 함께 고용주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교육과정을 개발
  • 협력적 학습 환경 조성 및 운영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 강화, 사회성과 인관관계 능력 강화, 성취감 증대, 다양성 인식 등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특성화 운영 프로그램으로 협력적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운영을 수행
  • 실습 기반 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
    학생들이 사회복지분야에서 필요한 전문 역량을 습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이론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실제로 일하는 사회복지 전문가들과의 교류를 통해 실무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이러한 체험활동은 봉사활동, 인턴십, 산학협력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형태로 제공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직접적으로 사회복지 분야의 문제와 이슈에 대해 경함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안과 전략을 스스로 모색해 전문성을 키울 수 있다.
  • 자기관리 및 리더십 향상 프로그램 운영
    학생들의 자기관리 능력과 리더십 향상을 도모하여 전문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
  •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