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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은 일반적인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방법으로는 교육목표에 도달하기 어려운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게 그들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과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육분야로 장애영역에 따라 시각장애교육, 청각장애교육, 지체장애교육, 지적장애교육, 정서·행동장애교육 등으로 구분 된다. 세한대학교 특수교육과(학과장 김미경)는 인근지역에 있는 특수학교, 특수학급, 장애인복지관, 장애전담 어린이집 등과 연계하여 다양하고 체계적인 현장실습과 봉사활동 기회를 제공하여 전문적인 지식과 인성적 자질을 겸비한 특수교사를 양성하고 있다.  특수 교육에 대한 국가전 관심이 제고되고 특수학교 및 특수 학급 증설에 따른 특수 교사 수요가 증가함으로 특수교육과에 전망은 밝다 또한 세한대학교 특수교육과는 높은 임용 합격률을 자랑하고 있다. (21년도 10명, 20년도 15명, 19년도 10명)   학과 특성화 프로그램으로는 선·후배간 멘토링 프로그램, 특수학교 연계 학년별 실습 프로그램,  현장교사 수업 코칭 프로그램, 특수교육 전문가 및 동문선배 초청 특강,  선진 특수교육기관 견학,  특수교육학 임용 특강 및 스터디 그룹 운영,  동문선배 초청 임용 멘토링 프로그램,  교재교구 전시 및 수업시연 경진대회 등을 운영하고 있다. 
김혜원 2022.03.08 추천 0 조회 912
김혜원 2022.02.17 추천 0 조회 85
 만화가 및 애니메이터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구성하기 위해 주제를 잡고, 등장인물과 상황을 설정하여 만화를 그리며, 등장인물의 동작, 분위기 및 색상을 결정하여 만화나 만화영화의 그림을 그린다. NCS에서 만화콘텐츠 제작은 글과 그림을 통해 연출된 이미지 콘텐츠를 제작, 활용하는 직무에 해당하고, 애니메이션콘텐츠제작은 다양한 기법과 매체를 이용하여 피사체를 생성하고 인위적으로 조작함으로써 움직이는 영상을 제작, 활용하는 직무를 말한다. 만화가는 풍부한 창의력을 바탕으로 만화의 스토리를 만들고, 이를 그림으로 표현한다. 단행본으로 발간되는 만화책, 만화전문잡지, 신문연재만화, 시사만화 등 관련 매체가 많으며, 순정만화에서부터 정치풍자만화까지 장르도 다양하다. 요즘은 웹툰작가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그림으로 이야기를 만든다는 점에서 그림을 그릴 수 있어야 하고 스토리텔링 능력이 필요하다. 그림만 잘 그린다고 좋은 만화가 또는 애니메이터가 되기 어렵고, 스토리텔링만 잘 한다고 좋은 것도 아니다. 둘을 다 보완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만화 자체를 좋아해야 한다. 오랫동안 만화를 그린 작가들도 하루도 빼놓지않고 그림연습을 할 정도로 꾸준히 그리고,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연습이 필요하다. 또한 새로운 것을 요구하는 독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풍부한 상상력과 창의력, 감각적인 아이디어를 갖추어야 한다.   만화가는 일반적으로 기획과 이야기 구성, 글, 그림, 채색 등 혼자서 하나의 작품을 완성한다. 먼저 자신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인터뷰 등을 하면서 구체적인 스토리를 정하고, 이후 주요 등장인물, 배경 등을 설정하여 내용을 스케치하고 인물과 장면을 배치하는 콘티를 작성한다. 콘티가 완성되면 데생, 펜 작업, 선 수정, 먹칠, 채색 등의 작업을 하며 최종적으로 칸마다 들어 갈 글씨작업(식자)을 한다. 데생 작업 후의 과정은 디지털화되어 컴퓨터를 이용해 작업이 이루어진다.    애니메이터는 만화영화, 3D애니메이션, 인형애니메이션, 플래시애니메이션 등 각종 애니메이션을 창조하는 일을 한다. 과거에는 주로 제작과정에 참여하는 사람들만을 의미했으나, 최근에는 기획부터 제작, 편집 등 전 과정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을 말한다. 애니메이터는 보통 애니메이션 작품의 기획부터 창작, 연출, 디자인, 채색, 촬영, 편집 등 제작의 전 분야의 일을 담당한다. 시장조사를 실시해 애니메이션의 소재와 주제를 결정하고, 애니메이션의 제작에 필요한 인력들을 섭외한다.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문장으로 이루어진 시나리오를 구체적인 그림과 기호로 전체적인 설계도를 만드는 콘티를 만든다. 캐릭터를 설정하고 캐릭터의 형태, 질감, 성격, 행동방식, 부착물, 몸의 귀조를 디자인하기 위하여 물체를 삼차원의 수치정보로 바꾸어 입력시키는 모델링을 한다. 등장인물이 살아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애니메이팅, 성우의 더빙작업, 음악 및 음향효과작업, 편집 작업 등의 작업을 지휘하고 스토리 전개도에 따라 작품을 완성한다. 애니메이터 역시 데생 실력과 스토리텔링 실력이 동시에 요구되는 직업이다.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캐릭터 설정, 애니메이션 제작, 사운드 제작, 후반작업 등 더 여러 작업 과정을 거쳐야 해서 하나의 작품을 완성하는 과정에서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역할이 구분되어 있기도 하다. 그래서 애니메이션 기획자로 활동하는 경우도 있고, 사운드 엔지니어링만 참여하는 전문가도 있다. 제작과정 파트에서 오랜 경험을 갖추고 경력을 쌓으면 애니메이션 기획자나 감독으로 진출할 수 있는데, 감독은 그림을 그리는 것은 물론이고, 기획, 연출, 레이아웃, 촬영 등 애니메이션 제작의 전 과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세한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학과장 권혁재)는 만화 분야도 만화애니메이션 학과 태동 이래로 많은 시행착오를 걸쳐 동종 산업체에 진출을 모색하고 있으며 현재 역량을 갖춘 학생들을 양성 및 준비하고 있다. 또한 업체 연계 인턴십을 강화하고 있으며, 디지털 멀티미디어형 인재로서 글로컬 형 인재뿐 아니라 글로벌 형 인재로 양성할 목표를 설정하고 애니메이션 유관산업과 연계하여 동종 산업체에 종사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애니메이션 분야로 진출할 많은 인재가 배출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혜원 2022.02.17 추천 0 조회 906
 세한대학교 실용 음악학과(학과장 정건영)는 이론과 전공실기 교육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경험과 노하우를 갖고 계신 전국 최고의 교수진을 초빙하여 책임교육의 장을 만들어가고 있다. 4년제 대학 최초로 NCS(국가직무능력표준화) 교육과정의 도입으로 실용음악 분야 신자격 증 취득을 책임지는 커리큘럼을 갖고 있으며 학교에서는 위클리 콘서트, 학교 밖 전문공연장에서 월1-2회 콘서트 등 다양한 공연을 통해 무대 퍼포먼스의 하나에서 열까지를 배우고 익히고 있다. 새롭게 단장한 80여개의 개인연습실, 상시적으로 레코딩이 가능한 녹음실, 기악과 보컬의 합주능력을 키워주는 앙상블실 등 넉넉한 연습공간과 풍성한 악기, 장비로 음악콘텐츠 제작능력을 키울 수 있다. 돈이 없어 재능을 외면하고, 꿈을 포기하지 않도록 다양한 형태의 장학금을 지급하여 노력이 혜택으로 만들어 주는 학과이며 효연(소녀시대), 윤균상(탤런트)등 현재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재학생들과 서인국, 김지수, 이건율 등 슈퍼스타 K 출신의 스타들과 서인영, VOS, 등 현재 한국 연예계를 주름잡는 자랑스러운 스타동문들을 배출시킨 세한대학교 실용음악학부이다.  세한대학교 실용음악학과는 대중음악의 노래 곡을 단독 또는 코러스로 가창하고 녹음하고 공연하는 능력을 배우고 전공심화 과정을 통해 곡의 특성과 스타일의 특징을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실용적인 보컬훈련을 통해 창의적이고 개성이 뚜렷한 보컬리스트를 양성하는 것이 교육목표로 한다.  또한, 다양한 현대 대중음악의 작사, 작곡, 편곡 등 창작과 연주·녹음 및 제작의 전 과정을 프로듀싱 할 능력을 배우고 예술성과 상업성을 겸비한 대중 음악가를 양성하는 것이 교육목표로 한다.
김혜원 2022.01.27 추천 0 조회 909
 세한대학교 간호학과(학과장 문숙자)는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를 지닌 대상자에게 치료적 돌봄을 제공하는 전문직 간호사를 육성하는 학과이며 세부적으로 진리를 탐구하는 창의적 간호사,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봉사를 실천하는 전인적 간호사, 국제 감각을 지닌 진취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교육 목표를 두고있다.  교육 이념은 진리탐구, 덕성함양, 기술계발이며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를 지닌 대상자에게 치료적 돌봄을 제공하는 전인적 간호사를 양성한다를 교육목적으로 삼는다. 또한 창의적, 비판적 사고를 통한 간호문제 해결과 전문직 자기계발 및 창의적 활동 수행을 하는 간호사, 건강관련 정보 활용 능령 및 글로벌 리더쉽을 발휘하고 문화중심 간호를 실천하는 진취적 간호사, 통합적 지식을 바탕으로 전인간호를 제공하며 치료적 의사소통 및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며 법적, 윤리적 책임 의식을 갖고 있는 전인적 간호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다.   세한대학교 간호학과는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 임상적 추론을 실행하며 간호 연구를 기획하고 직접 수행한다. 또한 국내외 건강관리 실무에서 리더쉽을 발휘하고 보건의료 팀내 협력 및 업무조정 역할의 중요성을 설명하며 다문화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건강요구를 인지하고 문화중심 돌봄을 실천한다. 마지막으로 대상자의 간호 상황에 따른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 근거한 통합적 간호술을 실무에 적용하며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을 적용한다. 또 간호 전문직 표준을 이해하고 법적, 윤리적 기준을 간호 실무에 적용한다.
김혜원 2022.01.27 추천 0 조회 911
출처: 세한대학교 디자인학과 홈페이지    세한대학교 디자인학과 (학과장 박지현)는 21세기 대표적 지식기반산업인 디자인육성을 위해 현대의 멀티미디어 환경과 뉴테크놀러지 공간에서 디자인 씽킹을 통한 창의력과 기획력을 겸비한 전문가를 육성한다. 학부과정은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특화된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디자인의 본질인 예술, 기술, 문화콘텐츠융합 역량을 갖춘 디자이너를 길러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양하고 폭넓은 교과과정을 통해 시각화 단계로부터 생산·유통에 이르는 산업사회의 디자인 개념을 학제적, 통합적으로 연구, 교육함으로써 창의적인 디자인문제 해결능력과 감성적 조형능력을 습득케한다. 현재 디자인학과 소속의 다양한 전공교수를 중심으로 지역 및 국가의 디자인발전과 재학생과 졸업생의 전공심화 및 사회적응 능력을 돕기 위한 산학연결프로그램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으며 시각디자인, 영상디자인, 제품디자인, 환경디자인, 멀티미디어디자인전공으로 구분하여 전공심화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디자인은 차세대 성장동력이기에 기술개발대비 투자비 1/20에 불과, 투자대비 1,900% 매출증대 가능한 지식집약형 고부가 가치창출을 할 수 있으며 정부는 디자인을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지정하여 디자인 기초기반 및 선도기술로 정하였다. 또한 개발에 역량 집중 및 지역특화산업 지원체제로 써의 전국 디자인학과 개편유도하였다.   세한대학교 디자인학과는 현대의 첨단 시각·영상 관련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능동적으로 디자인 산업을 이끌어갈 수 있는 문화적 소양과 인격을 함양하게 하고, 시각·영상 디자인의 전 분야를 폭 넓게 교육하며, 다변화하는 정보지식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한다. 아울러 첨단영상 문화시대를 맞이하여 뉴미디어와 디지털디자인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멀티미디어 환경과 뉴테크놀러지 공간에 창의력과 기획력을 겸비한 디자인 전문가를 육성 한다. 졸업 후 기업체 디자인연구소 광고디자인, 일러스트레이터, 패키지디자인, 편집디자인, 캐릭터디자인, 브랜딩, 만화·영화제작자, 애니메이션 등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문분야로 진출할 수 있으며 교직 교과과정 이수 후 미술교사자격증 취득도 가능하다. 고도의 창의성과 감성을 바탕으로 목적 지향적, 체계적 그리고 창조적 생활문화 창출을 추구하며, 인간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디자인 실용화에 관련된 과학·기술, 예술 그리고 사회·문화 등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교육한다. 과학적인 문제 해결력, 감성적 조형 능력 디자인 이노베이션에의 창의력을 지닌 산업디자인 전문가 양성 한다 시대의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균형 잡힌 교과과정과 교수법의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학생으로 하여금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학술적 이론과 기술적인 소양을 터득케 하여 4차산업 진흥에 기여한다. 졸업 후 가전, 사무 및 산업기기, 환경, 운송기기, 가구, 생활자기 디자인, 문화재 연구원 및 인테리어 관련 제조회사에 취업할 수 있으며 교직 교과과정 이수 후 미술교사 자격증 취득도 가능하다.  세한대학교 디자인학과 교과운영은 1, 2학년에 전인적 인격교육 및 전공준비를 위한 다양한 교양과목 및 다양한 디자인 관련 진로 군에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소양을 갖추기 위한 전공 기초과정을 이수하고, 3학년, 4학년에 세부적인 전문성을 배양하는 심화과정으로 교과 운영을 하고 있다. 종합적인 기초교육과 디자인적 사고훈련 및 전공과목을 이수하며 교수진들과의 긴밀한 진로상담을 통해 관심분야에 따른 심화교과목을 이수하게 된다. 현재의 산업체들은 디자인 능력 이외에도 다양한(기술적, 관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핵심역량을 가진 창의적 디자이너와 현대의 첨단 멀티미디어 환경과 뉴테크 놀러지 공간에서 효율적인 디자인 개발을 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본교는 산학·학제적 디자인교육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창의력과 기획력을 겸비한 디자인 실무 전문가를 육성을 위하여 다음 소개된 교과과정을 통하여 본 학과 학생들은 전공관련 및 실습능력을 배양하고, 졸업 학기에는 디자인실용화 능력향상을 위해 산학협동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김혜원 2022.01.24 추천 0 조회 896